국어상담실
DONG-A UNIVERSITY
묻고답하기
아니만큼/아느니만큼
이미혜
2026-06-02
VIEWS 7
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게시글은 이용약관 및 관련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.
제목에 쓰인 대로 동사 '알다'에 어미 '느니만큼'을 사용해야 하는지 아니면 '(으)니만큼'을 사용해야 하는지 여쭙고자 질문을 드립니다.
책에서도 '그걸 아니만큼'으로 사용되는 걸 보았는데 틀렸다고 간주해야 할까요?
[답변] 아니만큼/아느니만큼
안녕하십니까?
<표준국어대사전>에 따르면 ‘-느니만큼’을 "‘있다’, ‘없다’, ‘계시다’의 어간, 동사 어간 또는 어미 ‘-으시-’ 뒤에 붙어, 앞말이 뒷말의 원인이나 근거가 됨을 나타내는 연결 어미"로 풀이하고 있습니다. 따라서 동사 ‘알다’에는 ‘-느니만큼’이 결합하는 것이 적절하며, 이때 ‘알-’은 ‘ㄴ’으로 시작하는 어미 앞에서 ‘ㄹ’이 탈락하므로 ‘아느니만큼’으로 활용합니다.
한편 '-니만큼'은 "'이다'의 어간, 받침 없는 용언의 어간, 'ㄹ' 받침인 용언의 어간 또는 어미 '-으시-, -오-, -더-' 뒤에 붙어, 앞말이 뒷말의 원인이나 근거가 됨을 나타내는 연결 어미"로 풀이하고 있습니다. '알다'의 어간 '알-'은 'ㄹ' 받침인 용언의 어간에 해당하므로, '-니만큼'이 결합하여 '아니만큼'으로 활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. 따라서 책에서 보신 '아니만큼'은 '-니만큼'의 올바른 활용형이므로 틀린 표현으로 보기 어렵겠습니다.
고맙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