스킵네비게이션

국어상담실 DONG-A UNIVERSITY

묻고답하기

[답변] 더렸다

정예림 2026-05-28 7

한국어 과거 시제 '더렸다'의 올바른 사용법 알려주세요.

찾아봐도 나오지를 않아서 제가 잘못 알고 있는 표현인지도 궁금합니다.

물을 흘렸다

물을 흘렸더렸다. 같은 방식으로도 사용 가능한가요?


안녕하십니까?

 

 

문의하신 '-더렸다'는 현대국어에서는 안 쓰이는 표현으로 보입니다. 대신 '-더랬다'는 사용하는데 이는 '-더라고 했다'가 줄어든 말입니다. <표준국어대사전>에는 '-더래'가 '-더라고 해'가 줄어든 말로 올라 있으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.

 

 

고맙습니다.